고된 업무에 시달리는 현대인들은 뒷목을 비롯해 각종 통증을 느끼는 경우가 많다.
가만히 앉아서 모니터 화면을 장시간 들여다봐야 하는 사무직과 오랜 시간 동안 책상 앞에 앉아 있는 학생들은 아무래도 목과 어깨에 관련된 질환을 많이 앓는다.
만약 충분한 휴식을 취하고 스트레칭을 해봐도 뒷목통증이나 목 근육통이 지속된다면 '목디스크'가 아닌지 의심해볼 필요가 있다.
목 디스크는 경추 디스크의 수핵이 돌출돼 신경을 자극하면서 통증과 신경 이상 증상을 유발하는 질환을 말한다.
주된 증상은 뒷목과 어깨, 허리에 통증과 피로감을 느끼는 것이다.
초기 목디스크 증상이 경미하다고 방치하게 되면 근육이 굳어져 추가적으로 근막통증 증후군이나 목 주변 근육이 약해지며 쉽게 삐는 경우도 있다.
이러한 증상이 지속될 경우 단순 피로 혹은 근육통으로 오인하기 쉬워 치료 시기를 놓쳐 증상이 악화되는 경우가 많다.
목디스크가 의심되면 병원을 찾아 정밀 검사를 받는 것이 좋다. 목디스크는 자기공명영상(MRI) 검사로 정밀 진단이 가능하다.
증상 초기라면 인대강화주사요법, 도수치료, 신경성형술 등의 비수술 치료를 고려할 수 있다.
그중에서도 신경성형술은 대표적인 목디스크 비수술적 치료법으로 카테터를 유착된 신경에 삽입, 특수약물을 주입해 디스크를 개선하는 방법이다.
약물이 신경의 압박이나 유착, 염증과 통증을 개선하는데 도움을 주며 전신마취가 필요하지 않아 환자의 시술 부담이 적은 편이다.
절개 없는 비수술 치료인 만큼 기저질환자나 고령환자에게도 적용 가능하며, 시술시간이 10~20분 정도로 짧고 시술 당일 퇴원이 가능해 시간적 여유가 부족한 바쁜 직장인들에게 적합하다.
청담튼튼병원 신경외과 홍기선 원장은 "신경성형술은 사전에 신경외과에 방문해 1대1 맞춤 상담을 진행해 세밀한 시술 계획을 수립하는 것이 중요하다.
의료진이 해당 시술에 대한 풍부한 임상경험과 노하우를 갖추고 있는지, 신경성형술에 필요한 정밀 의료장비를 모두 구비하고 있는지, 체계적인 사후관리와 생활교정이 이뤄지는 병원인지 등을 꼼꼼히 확인해야 한다"고 전했다.
도움말 : 청담튼튼병원 신경외과 홍기선원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