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허리디스크, 목디스크, 퇴행성 관절염, 어깨 관절 통증 등 우리 신체를 움직일 때 중요한 역할을 하는 부위에 발생하는 질환으로 치료받는 환자가 많아지고 있다.
그 이유는 직업적으로 오래 앉아 있는 특성, 학업을 위해, 스마트폰 사용의 증가, 코로나19로 인한 야외 활동 부족 등이 꼽히지만 공통적으로는 ‘자세’에서부터 출발할 수 있다. 구부정한 자세나 한쪽으로 편향된 자세를 오래 취하게 되면 근육을 피로하게 만들며 우리 몸의 디스크와 관절에 압박을 가중시킨다.
이 때문에 요통, 만성 피로, 디스크 질환, 측만증, 휜다리 등 다양한 질환으로 이어지게 된다. 과거에는 이와 같은 근골격계 질환을 치료하기 위해서 수술적인 치료를 주로 도입했으나 지금은 많은 병원에서 비수술 치료를 적용하고 있다.
대표적인 비수술 치료로 ‘도수치료’가 있는데 도수치료는 전문 물리치료사가 직접 손이나 도구를 사용하여 척추, 관절, 근육, 인대 등을 이완하고 교정 시켜 통증을 줄여주는 치료법이다.
도수치료는 연령과 기저 질환에 관계없이 여러 번 치료를 받아도 안전하다는 장점이 있지만 인체의 해부학적, 역학적 척추 운동과 병변에 대한 깊은 이해를 바탕으로 진행해야 하므로 오랜 임상 경험과 개인별 맞춤 치료가 가능한 전문 치료센터가 있는 병원을 선택해야 한다.
예를 들어 허리디스크라는 질병을 똑같이 진단받았다고 하더라도 개인별로 통증의 정도, 통증 위치, 진행 정도가 다를 뿐만 아니라 어느 부위에서 비대칭이 발생하고 있는지 아는 것이 중요하다. 즉 도수치료를 통해 근육의 밸런스를 되찾고 개인별로 다른 체형 불균형을 바로잡아 재발 밑 통증 악화를 방지하는 것이 필요하다.
한편 튼튼병원 청담 본원에서는 프라이빗한 전문 도수치료실을 만들어 1:1 개인 맞춤형 도수치료를 진행하고 있으며 모든 환자의 도수치료는 예약제로 진행되고 있다.
|